화재진압 · 탐색 · 구조 등에 활용되는 특수장비 및 로봇의 현장성능평가 환경구축 연구

Abstract

국내·외에서 개발된 소방특수장비 및 소방재난로봇은 제품의 서비스 모델과 상품화의 검증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어 표준화된 성능평가환경에서의 검증은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화재, 지진, 건물붕괴 등의 각종 재난현장에서 활용되는 특수장비 및 로봇 시스템은 다수 개발되고 있으나, 체계적인 환경시험평가장의 구축은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밀폐공간 화재상황을 모사한 현장성능평가 환경구축을 위한 기존구축사례 및 현황에 대해 분석해보고 현장 시험평가장 구축을 위한 여러 기술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