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서 블루투스 HDP를 이용한 표준건강정보의 송수신

Abstract

현재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정보측정기기에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표준에 대한 연구가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표준화 및 시험/인증은 IEEE 11073 PHD, Health Level Seven 그리고 Continua Health Alliance를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연구와 실험이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논문에서는 원격 건강 정보의 교환을 위한 표준인 IEEE 11073 PHD와 Bluetooth의 건강정보측정기기를 위한 프로파일인Bluetooth Health Device Profile(HDP)을 소개하고, HDP가 적용된 스마트 디바이스와 건강정보측정기기 간 개인의 건강 정보를 교환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HDP를 이용하여 IEEE 11073 PHD 표준 프로토콜의송수신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와 건강정보측정기기 간에 상호연결 및 운용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향후 이를지원하는 기기를 통해 다양한 원격 의료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