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Gi 환경에서 오픈소스를 이용한 HL7 메시지의 교환 방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더 나은 의료정보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의료정보 교환 표준인 HL7(Health Level Seven)을 이용하여 이기종의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의료정보 교환 방법을 구현하여 실험하였다. HL7 메시지의 처리는 HL7 엔진이 필요한데 해외의 유료 엔진을 수입하고 있는 국내 상황에서 우리는 공통적으로 사용 가능하고,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 감소 등의 장점을 가질 수 있는 오픈 소스(Open source)엔진을 이용하였다. 또한, HL7메시지의 처리를 위해 서버를 구축하여 개발된 jar 컴포넌트들의 결합과 그 위에서 어플리케이션들이 동작하도록 OSGi 플랫폼을 사용하고, 서버와의 메시지 송수신은 이기종 시스템인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이기종 간 오픈소스 HL7 엔진을 이용하여 메시지의 교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