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n_(2)O_4의 Mn용출 현상 연구를 위한 전기화학적 Mn(II) 정량 분석법

Abstract

LiMn_(2)O_4의 Mn^(2+)이온 용출현상 연구를 위한 간단하고 신속한 전기화학적 Mn^(2+)이온 분석법을 정립하였다. 이 분석법은 완충용액에서 Mn2+이온이 Mn^(4+)(MnO_2)로 산화되는 원리를 이용한다. 최적조건 (pH 8.9 0.04 M NH_(3-)NH_(4)Cl 완충용액 및 glassy carbon 작업전극)에서, Linear sweep voltammetry(LSV) 측정에 대해 5 μM-100 μM (0.275-5.5 ppm) Mn2+이온 범위에서, differential pulse voltammetry (DPV) 측정에 대해 0.2 μM-10 μM (0.011-0.55 ppm) 범위에서 선형적 응답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측정용액에 리튬 이차전지용 전해액 (LiPF_6, EC, EMC)이 첨가할 경우,첨가량에 비례하여 Mn^(2+) 이온의 산화 전류 감소하였는데, 이러한 감소의 주요 원인은 EMC보다는 LiPF_6와 EC성분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