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연구지원기관의 조직구조와 성과간의 관계 분석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KRF)을 중심으로 -

The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Performance in Korea Research Foundation(KRF)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인 지식생산형 연구지원시스템 구축을 모색하고 있는 한국학술진흥재단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학술연구지원기관의 조직구조와 성과간의 인과관계 분석을 통해서 향후 한국의 학술연구지원기관의 조직구조 설계와 발전방안 정립에 필요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술연구지원기관의 조직 공식성이 높을수록 학술연구 진흥 성과가 커지나, 복잡성(전문성)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조직의 공식화 수준을 높이면서 조직을 세분화하여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는 조직 설계가 학술연구를 진흥시키는 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학술연구지원기관의 조직 집권성과 국제연구협력 증진 성과간에는 영향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분권화의 정도가 높은 조직 설계가 바로 국제연구협력 실적을 제고할 것이라는 외부의 인식을 무조건 받아들일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공식성과 복잡성(전문성) 등의 조직구조화 변수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으므로, 국제연구협력 증진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도 조직의 업무구조를 분화시켜 직무 전문성 수준을 높이면서 공식화 정도를 강화하는 조직 설계가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학술연구지원기관의 조직의 복잡성(전문성)이 높을수록 학문후속인력 양성 성과가 커진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조직의 분화 정도를 높여 보다 전문화된 업무단위로 구조화된 조직을 설계하는 것이 학문후속인력 양성에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