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및 BT 산업별 기술관련 기업성과 결정요인 비교 분석 연구

Keywords

IT and BT industriesthe technology development strategythe characteristic of R&D groupthe ability of managing knowledge assets.IT and BT industriesthe technology development strategythe characteristic of R&D groupthe ability of managing knowledge assets.기술개발 전략R&D 집단 특성지식자산 관리역량첨단 기술기반 기업성과 결정요인

Abstract

본 논문은 첨단 기술기반 기업의 여러 성과결정 요인 중 기술과 직접 관련된 요인들이 IT 및 BT 산업별로 어떻게 다르게 기업들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비교 분석을 위해서 선택한 기술관련 성과 결정요인은 기업의 기술개발 전략, R&D 집단 특성, 그리고 지식자산 관리역량 등 3가지이다. 그리고 기업의 성과는 전년대비 매출액 성장률의 2개년 평균을 주로 사용하였다. 성과 결정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하고 매출액 성장률을 종속변수로 하여 전 산업을 대상으로 한 회귀분석 모델과 IT 및 BT 산업만을 대상으로 한 회귀분석 모델을 설정하여 연구목적을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기술관련 성과 결정요인들이 기업의 성과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IT 및 BT 산업별로 기술관련 성과결정 요인이 기업성과에 상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