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용 레이더 및 WAVE를 이용한 교차로 사고방지 시스템 개발

Abstract

차량 충돌사고의 약 2분의 1이 교차로에서 발생하며 이 수치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많은 기술이 개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차량간 통신방법인 WAVE를 이용하되 정확한 차량의 속도와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도로용 레이더를 융합한 교차로 사고방지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도로용 레이더를 사용해 교차로에 진입하는 모든 차량의 위치 및 속도정보를 파악하고 충돌예상지역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계산한다. 그리고 사고 우려가 있는 차량에 WAVE를 통해 경고메시지를 보내 운전자에게 경각심을 일으킨다. 그 결과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교차로 내 차량 충돌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