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종이 기반 바이오매스 고분자 소재 합성

Abstract

최근 미세플라스틱과 일회용 플라스틱 폐기물의 환경파괴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비닐백, 일회용기, 빨대 등의 제품을 친환경 소재를 이용하여 만들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종이, 녹말 등을 이용한 소재들은 기계적 물성이 취약하거나 물에 젖는 등 사용에 많은 제약이 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좋은 대체재가 될 수 있으나 PLA의 경우 낮은 열적 특성을 갖고 있어 활용이 제한적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만들어지는 바이오매스인 셀룰로오스는 우수한 물리적 특성으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으나 셀룰로오스를 추출하는 단계의 환경 부하도 무시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 한번 사용된 폐기물인 폐 종이를 화학적인 방법을 통해 업사이클링하여 열가소성 특징을 갖는 플라스틱 소재를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합성하고 그 응용성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