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스피드 스프레이어를 위한 자율주행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Abstract

농촌 인구의 고령화와 방제 작업 시의 농약 중독의 피해를 저감하기 위하여 자율주행이 가능한 무인 스피드 스프레이어 개발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무인 스피드 스프레이어 개발을 위하여 저가의 GNSS-RTK를 이용한 자율주행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무인 스피드스프레이어 상용화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율주행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다양한 GNSS-RTK 측위해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실험 및 성능 개선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