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나노 홀 어레이의 광대역 광 투과를 위한 유전율 엔지니어링 연구

Abstract

유전율 및 투자율 엔지니어링이 가능한 광 메타물질은 빛의 투과 및 반사와 같은 광학적 특성을 원하는 파장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잠재성을 갖는다. 본 발표에서는 금속 나노 홀 어레이 물질의 구조적 설계를 통해 유효 유전율 및 투자율을 엔지니어링함으로써 광대역에서 일어나는 특이한 광 투과 현상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금속 나노 홀 어레이의 주기에 따라 높은 광 투과 밴드를 가시광/근적외선 영역 내에서 제어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관찰된 높은 광 투과 밴드는 금속 나노 홀 어레이와 주변 유전체 간의 유효 인덱스 매칭에 기인한 결과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금속 나노 홀 어레이 기반 투명 전극 기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