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내구성 및 소취기능성 Polypropylene 섬유 소재 개발을 위한 반응압출 기술 응용

Abstract

현대사회의 생활 패턴 및 소득 수준의 사회적 변화에 따른 생활용 및 의류용 소취 기능성 섬유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소취기능성 섬유 소재의 개발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기존 섬유 소재의 기능성 발현 원리는 물리적으로 악취를 흡착시켜 항균력으로 인한 일부 악 취를 제거하는 물리적 소취와 후가공제를 이용한 감각 또는 화학소 취 기능성을 발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소취 관련 섬유가 개발 되고 있지만, 대부분 후가공 공정에서 소취기능성을 부여하여 세탁 견뢰도가 떨어져 영구적이지 못하며, 악취의 근원을 제거하기 어려 운 기술적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리소취의 유기물계 소 취제로서 천연유래 화합물인 Cyclodextrin을 기능성 소취제로 선정 하고 Matrix 고분자인 Polypropylene 곁사슬에 반응 작용기를 도입 하여, 소취 물질을 주사슬과 화학적으로 결합하도록 유도하는 반응 압출 기술을 통해 지속성을 가지는 고내구성 소취기능성 Polypropylene 섬유소재를 개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