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해상도 영상 인식을 위한 학습 방법

Abstract

저해상도 영상 인식은 영상의 정보량 부족으로 인한 성능 하락을 극복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저해상도 영상의 객체 인식을 위한 일반적인방법은 초해상도 과정을 거쳐 생성된 고해상도 영상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고해상도의 영상을 얻기 위해 활용하는 초해상도 모듈은 영상 인식 모델과는 별도로 구성되며 많은 연산을 필요로 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해상도-저해상도 영상 간 관계를 이용하여 저해상도 영상 인식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는 추가적인 연산을 필요로 하는 초해상도 영상 인식 모듈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성능 향상을 이끌어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