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기반 워터쉐드 알고리즘을 이용한 세포 분할 기법

Abstract

디지털 병리이미지 내의 핵 분할을 위한 딥러닝 기반의 워터쉐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워터쉐드 알고리즘은 영상의 지형 정보와 지형내에서 낮은 지역을 의미하는 마커들을 어떻게 설정해 주느냐에 따라 분할 성능이 크게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지형정보와 마커정보를 딥러닝 모델을 통해 추정한 뒤 이들을 워터쉐드 알고리즘의 입력으로 이용해줌으로써 핵 분할 성능을 높일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지형정보와 마커정보를 학습하기 위해 핵 바이너리 레이블로부터 핵, 핵의 경계, 배경으로 나뉘는 3 진 레이블을 만들고, 영상과 3 진 레이블간의 관계를 U-net 을 통해 학습한다. 예측된 3 진 레이블 중 핵 영역을 마커로 설정하고 경계로부터의 거리를 지형정보를 설정하여 워터쉐드 알고리즘의 입력으로 사용함으로써 각각의 핵을 분리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지형정보와 마커정보 추출에 유용한 지역적, 전역적인 특징들을 모두 활용하여 영역화를 수행하므로 정확한 핵 분할이 가능하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기법이 모호한 윤곽을 가진 인접 핵들을 효과적으로 구별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