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내 유아 감지용 24GHz 대역의 소형 레이다 기술

Abstract

본 논문은 차량 내 방치된 유아를 감지하는 24GHz 대역의 소형 레이다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전후방 탐지용 레이다는 외부차량을 탐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최근에 차량용 레이더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차량 실내에서 어린 아이의 존재 여부를 감지하는 것을 목표로 유럽, 미국등 선진 국가들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주차된 차 내에 유아의 존재 여부를 파악하고 상황이 위급해지면 부모나 응급 서비스에 알람을 주는 유아 감지 시스템이 필요하여 Euro NCAP 2025 로드맵에 반영되어 있다. 카시트에 압력 센서를 부착하여 유아의 존재 여부를 감지하는 기술은 유아가 정자세로 앉아 있어서 압력 센서를 작동시킨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 유아가 항상 정자세로 착석해 있다는 가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한편, 헤드라이닝에 초음파 센서를 장착하여 유아의 움직임 여부를 센싱함으로써, 뒷좌석 유아 존재 여부를 감지하는 기술 또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유아가 차량 내에서 잠이 든 경우 움직임이 없을 가능성이 크므로, 유아의 존재를 탐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제안 레이더 기술은 유아의 자세나 수면 여부와 관계없이 존재하는 생체신호를 이용하여 유아의 존재유무를 탐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특히, 차량 내 환경은 난반사가 발생하는 복잡한 환경이므로, 높은 복잡도의 신호처리 기술이 필요할 수 있으나, 불필요한 연산 및 과정을 감소시킴으로써 저복잡도화를 달성하고자 한다. 더욱이, 24GHz 대역을 사용함으로써, 레이다 센서를 소형화하여 차량 내에 설치 부담을 경감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