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내 초분광 영상을 이용한 실시간 화재 검출을 위한 AUC 인덱스 기반 밴드 선택

Abstract

터널 내 화재 사고는 터널의 특성 때문에 화재 진압 및 구조가 매우 어려우므로 초기에 신속한 발견 및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RGB 카메라 대신 밴드 수가 수백 개인 라인스캔 초분광 영상 을 이용하여 정확한 화재 검출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라인스캔 초분광 영상은 한번에 한 라인 을 획득하여 영상화하기 때문에 실시간성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밴드 수는 적지만 한번에 한 영상을 획 득할 수 있는 스냅샷 다중분광 카메라 알고리즘에 적용하기 위해 라인스캔 초분광 영상 기반 화재 검 출 ROC(Reciver Operating Characteristic)를 이용하여 밴드 조합별 AUC(Area Under Curve) 인덱스를 이용 하여 최적의 밴드 선택 범위를 제안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최적의 밴드 범위를 기반으로 스냅샷 다중분 광 영상에서 실시간 화재 검출 시스템을 개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