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Results in Image Deblurring

Abstract

블러는 사진의 품질을 크게 악화시키는 현상으로 사진 촬영 시 노출 시간 동안의 손떨림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디블러링은 블러된 영상으로부터 블러를 제거하고 선명한 영상을 복원하는 문제이다. 디블러링은 일반 사용자용 카메라나 의료 영상, 항공 영상, 위성 영상 등 블러가 문제가 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디블러링에서 우리의 최신 연구 결과들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는 심각한 저조도 환경에서 블러를 제거하는 방법 및 MAP 기반의 블러 커널 추정 문제에서의 수렴성 분석 결과 등을 소개한다. 또한 디블러링에서의 앞으로의 연구 방향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