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식물내 리그닌 형성을 조절하여 식물의 탈리를 조절하는 방법 및 이에 따른 돌연변이체 또는 형질전환 식물체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ROS 형성 효소 RbohD 및/또는 RbohF를 코딩하는 유전자가 결손되거나 발현이 저해되어 리그닌 생성이 억제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탈리가 억제 또는 지연된 돌연변이체 또는 형질전환 식물체 및, (a) ROS 형성 효소 RbohD 및/또는 RbohF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결손 또는 발현 억제시키는 단계; 및 (b) 탈리 부위의 이탈세포 특이적으로 리그닌 생성이 억제된 식물체를 선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식물체의 탈리를 억제하거나 낙화 또는 낙과를 억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탈리 부위 전역의 세포벽, 세포간 연계 및 세포 구조의 정밀한 프로세싱을 도모하는 기전을 확인하고, 이탈세포 (SEC)-특이적 리그닌의 형성이 정확한 기관의 분리를 위한 주요한 수단임을 확인한 바, 식물체 내의 기관 분리를 정확하게 유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