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에 설치된 레이더 센서로부터 레이더 수신 신호를 획득하는 신호 입력부와, 매 프레임 마다, 이전의 제1 시간 구간에 관측된 레이더 수신 신호에 대해 슬라이딩 윈도우를 적용하여 얻은 윈도우 별 도플러 주파수 성분을 이용하여 복수의 마이크로 도플러 영상을 획득하고, 획득한 복수의 영상을 분석하여 해당 시간 구간에서의 도플러 스펙트럼의 분산 정도 및 변화 정도에 각각 해당한 제1 특징값과 제2 특징값을 결정하는 모션 감지부와, 매 프레임 마다, 이전의 제2 시간 구간에 관측된 레이더 수신 신호에 대해 분석한 도플러 주파수 성분으로부터 호흡 주파수의 검출 여부를 분석하여 분석 결과에 대응된 제3 특징값을 결정하는 생체 신호 감지부, 및 결정된 제1 내지 제3 특징값을 기 설정된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차량 내 탑승자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분석부를 포함하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