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기능이 내장된 자율주행 차량용 폴더블 페달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안전 기능이 내장된 자율주행 차량용 폴더블 페달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자율 주행시 폴딩되고 수동 운전시 팝업되는 페달패드를 구비한 자율 주행 차량용 폴더블 페달 장치에 있어서, 차량의 현재 주행 모드를 감시하는 모드 감시부와, 차량의 주행 모드가 자율 주행 모드에서 수동 운전 모드로 전환되면, 가속 또는 브레이크용 페달패드의 위치를 감지하는 페달 센서 및 상기 페달패드의 압력을 감지하는 압력 센서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현재 고장 상황 또는 긴급 상황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는 판단부, 및 상기 고장 상황 또는 긴급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 차량의 주행 모드를 안전 대응 모드로 전환한 다음, 상기 압력 센서를 통해 센싱된 압력 신호 크기를 이용하여 엔진 또는 브레이크를 제어하여 가속 또는 브레이크 동작을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용 폴더블 페달 장치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폴더블 페달 장치의 기능 수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고장 상황이나 긴급 상황에서도 페달패드에 가해진 압력 값을 기초로 페달 신호를 정상적으로 출력하여 엔진/브레이크 제어기에 전달함으로써, 페달 고장 또는 긴급 상황에서 보다 안전한 운행과 대응이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