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라스틴 유사 인공 세포외기질을 이용한 줄기세포의 동결보존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엘라스틴 유사 인공 세포외기질을 이용한 줄기세포의 동결보존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엘라스틴 유사 인공 세포외기질을 포함하는 줄기세포 동결보존 기술은 인간 배아줄기세포가 발현하는 인테그린에 부착하는 RGD 모티브를 이용하여 인간 배아줄기세포의 생체 내 환경을 모사함과 동시에, 초기 인간 배아줄기세포 발생 환경에 존재하지 않는 세포외기질인 엘라스틴 단백질 구조를 이용함으로써 불필요한 배아줄기세포의 분화 기전을 자극하지 않는 장점을 나타내므로, 줄기세포 활용 과학기술 연구를 위한 동결 보존용 제품 개발, 세포치료제 개발 및 동결 보존을 위한 제품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