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R을 이용한 디지털 신호에 대한최적의 재밍 기법 성능 평가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software defined radio (SDR) 기반의 universal software radio peripheral (USRP)를 이용하여송수신부 및 재머를 구현하고 이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additive white Gaussian noise (AWGN) 재밍 기법, quadrature phase shift keying (QPSK) 재밍 기법 및 디지털 신호에 대한 최적의 재밍 기법의 성능 평가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를 통해 디지털 신호에 대한 최적의 재밍 기법은 기존 재밍 기법 대비 실제 환경에서도 이득이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