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된 피드백 상황에서의항재밍을 위한 전략적 빔형성

Abstract

다중안테나를 이용한 빔형성 기반의 항재밍 기술은 수신빔형성을 통해 재밍신호는 상쇄간섭이, 정보신호는 보강간섭이 발생하게 하여 항재밍 이득을 얻는다. 하지만 채널상황에 따라 형성된 빔의 부엽이 커지거나, 주엽의 선택도가 저하되어 재밍신호의 상쇄가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송신단에서 서로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는 정보신호와 유도신호를 각각 수신단과 재머로 빔형성 하여 재머가 유도신호에 재밍전력을 분배하도록 할 수있다. 본 논문에서는 송신 빔형성시 필요한 제한된피드백 정보로 빔형성이 가능한 기법을 제안하고자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피드백 정보가 존재하는 상황과 비교하여 본 제안기법의 유효성을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