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폐공간에서 Wi-Fi기반 통신 연결 방안에 대한 기초 연구

Abstract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를 기반으로 한 각종 로봇 시스템 및 특수 장비들이 소방관을 대신하여 화재, 재난 현장에 투입되고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장비들이 무선통신기법을 이용하여 원격에서 조종될 경우, 건물내 각종 장애물에 의해 통신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거나 단절되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밀폐공간 구조를 중심으로 통신의 단절현상을 실제 무선 장비를 이용하여 실측하고 원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대표적인 화재 취약지역인 밀집된 사무실 및 고시원공간을 중심으로 무선통신기반의 장비를 투입할 경우, 원활한 통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실제 현장투입용 로봇 및 장비에 적용한다면 통신시스템의 오류율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탐색 및 구조 활동의 능률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