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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종훈 ko
dc.contributor.author 박용완 ko
dc.contributor.author 김상동 ko
dc.contributor.author 허수정 ko
dc.contributor.author 김건정 ko
dc.date.accessioned 2018-01-24T02:01:30Z -
dc.date.available 2018-01-24T02:01:30Z -
dc.date.created 2018-01-17 -
dc.date.issued 2015 -
dc.identifier.citation Telecommunications Review, v.25, no.3, pp.383 - 405 -
dc.identifier.issn 1226-5586 -
dc.identifier.uri http://hdl.handle.net/20.500.11750/4908 -
dc.description.abstract 자율주행자동차 및 일반 지능형 안전 자동차 기술이 ICT기술과 접목되면서 주변 차량과의 안정성 확보까지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차량 주변 상황을 인지하여 무인 주행이 가능한 핵심 기술인 첨단센서기술이 한창 연구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인지기술의 핵심 센서인 레이더(Radar)와 라이더(Lidar) 기술을 분석하고 차량용 첨단센서로 레이더와 라이더를 연구하고 있는 본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차량용 레이더기술에서 차량용 레이더를 위한 I/Q 부정합신호와 DC 오프셋을 보정한 고정확도 주파수 추정방식에 대해 제안한다. 라이더 기술에서는 3차원 영상 구현이 가능한 기술이며 현재 차량용으로 적용되고 있으나 좁은 공간에서 2개 이상 라이더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이미징 라이더의 밀집도가 높아져서 상호 간섭 문제점이 발생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소개한다. 레이더와 라이더 시스템의 성능향상은 차량용 첨단센서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며, 운전자의 특성과 무인자율주행자동차의 차세대 주행시스템개발에 필요한 핵심센서이다.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에스케이텔레콤 (주) -
dc.title 차량용 첨단센서 기술 : 레이더 및 라이더 -
dc.title.alternative Advanced Automotive Sensor Technologies : RADAR and LIDAR -
dc.type Article -
dc.type.local Article(Domestic) -
dc.type.rims ART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dc.identifier.kciid ART002011430 -
dc.contributor.nonIdAuthor 박용완 -
dc.contributor.nonIdAuthor 허수정 -
dc.contributor.nonIdAuthor 김건정 -
dc.identifier.citationVolume 25 -
dc.identifier.citationNumber 3 -
dc.identifier.citationStartPage 383 -
dc.identifier.citationEndPage 405 -
dc.identifier.citationTitle Telecommunications Review -
dc.description.isOpenAccess N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이종훈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김상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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