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SAR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유닛 테스트 방법

Abstract

최근 세계 자동차 업계는 AUTOSAR 소프트웨어 플랫폼 표준을 제정하여 소프트웨어의 신뢰성과 재사용성을 향상키고 있다. 그러나 테스트 시스템 및 테스트 프로세스의 신뢰성 확보와 테스트에 소요되는 기간 단축을 위하여 테스트의 표준화 및 자동화가 절실하다. 특히 RTE 및 베이직 소프트웨어 모듈은 표준화를 만족하는 설계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최소한의 신뢰성이 보장되지만, 여전히 응용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에 대해서는 철저한 테스트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표준화된 AUTOSAR 설계 정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유닛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시스템의 생성 및 테스트 케이스 생성 자동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테스트 시스템은 TTCN-3 테스트 표준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차량 소프트웨어의 개발 기간 단축 및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