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CN-3을 이용한 차량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테스팅 자동화 방법

Abstract

최근 차량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및 재사용성 향상을 위하여 AUTOSAR 표준을 제정하였다. 그러나 소프트웨어의 표준화만으로는 높은 수준의 신뢰성 확보와 개발 기간 단축에 한계가 있으며, 소프트웨어 테스팅 표준화 및 자동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TTCN-3 테스트 표준을 적용한 AUTOSAR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위한 테스트 자동화 방법 및 테스트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테스트 표준을 적용함으로써 테스트에 관련된 정보 교환 및 의사소통이 명확해 지고, 테스트 재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설계 모델로부터 테스팅 모델을 자동 생성함으로써 개발 기간 단축 및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