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소리 자극에 대한 자폐성 아동의 반응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로봇과 자폐성 아동의 상호작용을 통해 로봇의 소리 자극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자폐성 아동 4명을 선정하였으며, 관찰 기록과 인터뷰 등에서 얻은 자료의 분석을 통해 로봇의 소리 자극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주제를 도출하였다: (1)로봇의 소리 자극에 대한 조작과 탐색 과정의 변화, (2)로봇의 특정 소리자극에 대한 아동의 반응, (3)로봇의 소리 자극에 대한 아동의 긍정적 행동 변화로 나타났다. 첫 번째, 소리 자극에 대한 조작과 탐색과정에 관련하여 로봇의 소리 자극이 아동의 조작과 탐색 행동을 촉진시키는 동기적 요소로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또 아동이 로봇 소리 자극의 흥미도와 조건성에 따라 조작과 탐색과정에 변화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로봇의 특정 소리 자극 중 노래 기능의 특성에 따라 아동이 나타내는 반응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세 번째, 로봇의 소리 자극은 자폐적 증상을 지닌 아동의 언어적․행동적 모방, 자발적 요구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