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간 기업의 개방형 혁신과 성과의 관계 분석연구 - 성서 및 구미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

Comparative Study of the Open innovation and Performance of firms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기술혁신 과정에서 기업 외부의 유용한 정보와 지식에 대한 획득 및 접근방법에 있어 새로운 혁신적 변화 형태인 개방형 혁신에 대해 개념적 논의를 벗어나, 클러스터내 기업의 개방형 혁신과 성과간의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한국에서 개방형 혁신이 기업들의 혁신적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한국 정부와 주요 기업들이 현재 지역클러스터별로 성장전략을 추구하는 있는바 클러스터별로 개방형 혁신의 차이가 있는가가 주요 연구의제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성서클러스터 205개, 구미클러스터 202개 기업을 대상으로 개방형 혁신을 개방형 혁신의 넓이와 깊이로 각각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 개방형 혁신의 넓이와 깊이가 넓고, 깊을수록 각각 양 클러스터의 기업 전체의 혁신성과를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클러스터간 차이분석에서는 개방형 혁신의 깊이가 구미클러스터 보다 성서클러스터에서 보다 명확하게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개방형 혁신의 넓이 경우 기업성과를 향상시키나 양 클러스터간 차이는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특히 개방형 혁신의 넓이가 넓을수록 성과는 향상되나, 일정범위에 도달하기 전까지 기업의 성과는 급증하나 그 이후로는 오히려 성과가 완만하게 감소하는 즉, 역U자형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에 있어서도 개방형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정책수립과 함께 지역클러스터별로 차별화되는 개방형 혁신 정책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에 도출된 정책적 함의와 정부의 새로운 기술정책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는 개방형 혁신의 영향이나 효과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관련 후속연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