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HUMAN DETECTING APPARATUS AND METHOD USING A LOW-RESOLUTION 2D LIDAR SENSOR

Abstract

저해상도 2D 라이다 센서를 이용한 사람 탐지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라이다 센서를 이용한 사람 탐지 방법은 탐색영역에 대해 연속하여 송신된 레이저 신호가 복수의 오브젝트에 의해 반사되어 복수의 점들로 표현되는 라이다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된 라이다 데이터 내에 포함된 복수의 점들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동일한 오브젝트 별로 클러스터링 하는 단계; 상기 동일한 오브젝트 별로 클러스터링된 점들에 기초하여 사람의 형태를 특징하는 고차원 휴먼 특성 함수(HCF; Human Characteristics Function)를 도출하는 단계; 및 상기 도출된 고차원 휴먼 특성 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오브젝트가 사람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