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수행도와 생체신호를 이용한 운전 중 인지부하 평가장치 및 그 방법

Cognitive Workload Estimation System using Driving Performance and Physiological Data

본 발명은 운전수행도와 생체신호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운전중 인지부하를 평가하고, 그 평가에 따른 안전 및 예방 조치를 행하는 지능형 자동차 시스템에 과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상기 차량의 이미지를 입력받아 차선의 위치를 계산하는 차선 검출부와, 상기 차선 검출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차선의 위치 데이터에 대해 일정 시간 동안 누적된 SDLP 값을 구하는 SDLP 연산부와, 상기 차량의 스킨 컨덕턴스 센서로부터 일정시간 동안 입력된 상기 차량의 운전자에 대한 피부전도도의 평균값을 구하는 SCL 연산부와, 상기 SDLP값과 피부전도도 평균값을 통해 상기 운전자의 인지부하 상태를 추정하는 인지부하 판단부를 포함하는 인지부하 평가장치 및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