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운행상태 판단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차량의 운행상태를 판단하는 휴대용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도로상의 영상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이 운행상태를 판단하는 기술에 관한 것으로써,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휴대용 운행상태 판단장치는 도로상의 영상을 촬영하여, 그 영상으로부터 차선의 위치에 대한 차선정보를 획득하는 차선정보 획득부와, 차선정보를 이용하여 기준점을 설정하고, 미리 설정된 시간 간격으로 차선정보를 기준점과 비교하여 표준편차를 계산하고, 그 표준편차가 기준표준편차로부터 미리 설정된 범위를 넘어서는지 판단하는 운행상태 판단부와, 운행상태 판단부에서 차량의 운행상태가 비정상적이라고 판단한 경우 경고 메시지 또는 경고음을 발생하는 알람부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단순히 차량의 차선 이탈 여부만으로 운행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운행패턴을 분석하여 운행상태를 판단함으로써 불필요한 경고를 줄일 수 있으며, 카메라를 구비한 휴대용 장치를 이용하여 구현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