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P-N접합구조 태양전지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상면에 배면전극이 코팅된 기판; 상기 배면전극의 상면에 형성된 3차원 다공성 구조의 P형 반도체 박막; 상기 3차원 다공성 P형 반도체 박막 표면에 코팅되어 형성된 N형 버퍼층; 및 상기 N형 버퍼층이 형성된 3차원 다공성 P형 반도체 박막 상부로 형성되는 투명전극;을 포함하는 3차원 P-N 접합구조 태양전지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태양전지는 3차원 구조의 광활성 박막을 포함하는 P-N 접합 태양전지로써, 3차원 구조의 P형 반도체 박막의 표면으로 N형의 버퍼층을 형성시킴에 따라 종래의 CZTS 태양전지보다 더욱 향상된 광전변환효율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그 제조방법에 있어서도, 용액 공정과 같은 저비용 공정을 통해 간단히 제조할 수 있는바 제조비용면에서도 경제적인 이득이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