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합물 반도체 태양전지용 광흡수층의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되는 화합물 반도체 태양전지용 광흡수층

Abstract

본 발명의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는 광흡수층의 코팅성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스핀코팅 방법을 이용한 화합물 반도체 태양전지용 광흡수층의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되는 광흡수층, 상기 제조방법을 포함하는 화합물 반도체 태양전지의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되는 태양전지를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황(S) 또는 셀렌(Se) 및 안티몬(Sb) 을 포함하는 복수의 전구체 용액을 제조하되, 상기 복수의 전구체 용액은 황 또는 셀렌과 안티몬의 몰 농도비(S 또는 Se : Sb)가 서로 상이하도록 제조하는 단계(단계 1); 및 상기 제조된 복수의 전구체 용액을 차례로 기판에 스핀코팅하는 단계(단계 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합물 반도체 태양전지용 광흡수층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스핀코팅 방법으로 광흡수층을 형성함으로써 반응시간이 짧고 공정이 단순하며, 광흡수층을 대면적으로 제작하는데 용이한 장점이 있으며, 나아가, 광흡수층의 성분인 황(S) 또는 셀렌(Se)의 함량을 높이는 경우에도 광흡수층의 표면 모폴로지가 조절되어 코팅성 저하가 방지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