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친매성 고분자를 포함하는 티올 민감형 약물전달체

Abstract

본 발명은 양친매성 고분자를 포함하는 티올 민감형 약물전달체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 하기 화학식(Ⅰ)의 구조를 갖는 양친매성 고분자 및 이를 포함하는 티올 민감형 약물전달체에 관한 것이다.Q는 폴리에틸렌글리콜, 폴리비닐피롤리돈 및 폴리(N-2-(하이드록시프로필)메타아크릴아마이드)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분자량 범위 500 내지 20,000 달톤의 물질이며, X는 연결고리로서 O, NH 또는 S이며, Y는 수소원자 또는 탄소원자 10 내지 24인 알킬(alkyl)이며, Z는 탄소원자 10 내지 24인 아실(acyl) 그룹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상기 양친매성 고분자를 이용하여 티올 민감형 약물전달체를 제조할 수 있다. 상기 약물전달체는 티올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 티올 농도가 높은 부위의 질환에 대해 약물전달체가 쉽게 붕괴되면서 질화 부위에 선택적으로 많은 양의 약물을 단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방출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암 또는 염증성 질환의 치료제로서 본 발명의 약물전달체의 사용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