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난 유도 로봇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화재 등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재난 지역에 투입되어 피구조자에게 피난 유도 신호를 출력할 수 있는 로봇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시예에 의한 피난 유도 로봇 장치는 본체와, 구조지역의 환경 측정 정보를 감지하기 위한 하나 이상의 센서를 포함하는 센서모듈과, 로봇의 이동을 담당하는 이동 모듈과, 구조지역 주위 영상을 촬영하는 카메라 모듈과, 원격지에 있는 외부장치와 데이터, 영상 또는 음성 신호를 송수신하기 무선 통신모듈과, 로봇 장치의 이동방향을 감지하기 위한 이동방향 감지 센서와, 피난유도 발광신호를 피구조자에게 출력하기 위한 조명모듈, 및 모듈들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모듈을 포함한다. 이러한 피난 유도 로봇 장치를 이용하면, 재난현장의 상태, 특히 화재현장에서 인명에게 가장 영향이 큰 산소/일산화탄소/이산화탄소 등의 기체농도 정보를 외부의 구조대원이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고, 피난 유도 신호(발광 및/또는 음성)를 출력하면서 안전 지역으로 이동함으로써 피구조자를 안전한 지역으로 안내하여 인명구조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