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통 주파수 변화에 따라 에너지 저장장치를 운용하는 시스템 및 방법

System and Method Operating Small Energy Storage in Accordance with Power Grid Frequency Changes

본 발명은 계통 주파수 변화에 따라 에너지 저장장치를 운용하는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계통 주파수 변화에 따라 에너지 저장장치를 운용하는 시스템은 통합운영 서버에서 이더넷으로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개별 및 그룹별로 운영하여 주파수 변화에 따라 단계적으로 반응하여 주파수 평활화가 될 수 있도록 하고, 각 에너지저장장치가 구역 내 수요관리에 반응하도록 하여 구역 내 최대전력관리 및 에너지사용요금 절감이 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수용가 중심의 소규모 에너지 저장장치를 통합한 수요관리 및 주파수 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특히 전력계통의 주파수 변화에 대한 에너지저장장치 운영을 통해 안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에너지저장장치로 주파수 조정을 통해 발전연료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증가로 인한 불규칙한 신재생에너지원의 출력을 에너지저장장치 활용으로 수용가 전력을 안정화시킬 수 있고, 수용가의 전력 사용관리시스템이나 UPS와의 연결로 낭비되는 전력량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에너지저장장치 발전원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