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압력과 지역주의 투표의 변화: 제14∼18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Cross-pressure and the Change of Regional Voting : Evidence from the 14th to the 18th Korean Presidential Elections

본 논문은 민주화 이후 지난 20여 년간 한국 선거에서 논의되어 온 사회적 균열이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해왔는지에 대해서 교차압력 개념을 사용해서 살펴보았다. 교차압력 표준점수라는 측정방법으로 대통령 선거에서 동등한 시계열 비교를 가능하게 했으며, 그것을 토대로 최근 한국 선거연구의 관심사인 지역주의의 변화와 세대균열의 등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영남지역과 호남지역의 지역균열이 이제는 대구-경북 지역과 호남 지역의 균열로 축소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해주고 있다.

Author 교차압력; Author 사회적 균열; Author 지역주의 투표; Author 한국 선거; Author Cross - Pressure; Author Social Cleavage; Author Regional Voting; Author Korean E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