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토 제조용 수화젤,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점토

Abstract

점토 제조용 수화젤,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점토에 관한 것으로, 일부 또는 전부 이온화된 양이온성 고분자, 및 일부 또는 전부 이온화된 음이온성 고분자 및 2 이상의 음이온기를 갖는 저분자 화합물 중 1 이상; 또는 일부 또는 전부 이온화된 음이온성 고분자, 및 일부 또는 전부 이온화된 양이온성 고분자 및 2 이상의 양이온기를 갖는 저분자 화합물 중 1 이상; 및 물;을 포함하고, 점탄성을 갖는 점토 제조용 수화젤,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점토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