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영상 분석 기반의 트레드밀 감시 장치 및 그것을 이용한 위험 상황 감지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트레드밀 감시 장치를 이용한 위험 상황 감지 방법에 있어서, 위험 상황 감지 방법은 트레트밀을 이용하여 운동중인 사용자를 촬영한 RGB 영상 및 깊이 영상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RGB 영상으로부터 사용자 얼굴 영역을 추출하고, 현재 시점에서의 사용자 얼굴 영역과 이전 시점에서의 사용자 얼굴 영역의 픽셀 변위 값에 대응하는 얼굴 위치 변화량을 산출하는 단계, 상기 깊이 영상으로부터 사용자 신체 중심축을 추출하고, 상기 깊이 영상의 수직축과 상기 사용자 신체 중심축이 형성하는 각도에 대응하는 신체 중심축 기울기량을 산출하는 단계, 상기 얼굴 위치 변화량 및 신체 중심축 기울기량을 이용하여 위험 상황 스코어를 산출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위험 상황 스코어를 기 설정된 위험 임계치를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대응하여 사용자의 위험 상황을 외부로 알리는 단계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사용자의 트레드밀 운동시 응급상황을 자동으로 판단하여 알람을 울려줌과 동시에 보호자 및 트레이너에게 메시지를 전송함으로써 편리하고 안전한 트레드밀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