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 장치 및 그것을 이용한 고해상도 도플러 추출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레이더 장치 및 그것을 이용한 고해상도 도플러 추출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레이더 장치를 이용한 고해상도 도플러 추출 방법에 있어서, 송신 안테나를 통하여 일정 주기 간격으로 M개의 레이더 신호를 송신하고, 복수의 수신 안테나를 통하여 반사된 M개의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M개의 수신 신호에 대하여 ADC와 거리-FFT(Range-FFT) 변환을 수행하고 처리 결과를 M개의 메모리에 저장하는 단계, 상기 M개의 수신 신호 중에서 일부에 해당하는 N개의 수신 신호의 거리-FFT의 처리 결과에 대하여 도플러-FFT(Doppler-FFT) 변환을 수행하여 저해상 거리-속도 2D 맵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저해상 거리-속도 2D 맵에 저장된 거리-속도의 신호 값을 제1 임계값과 비교하여, 상기 제1 임계값보다 높은 거리-속도의 신호 값을 선택하는 단계, 상기 선택된 거리-속도의 신호 값을 기 저장된 2D 맵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여, 탐지 영역에 새로운 관심 타겟이 진입하였는지 여부를 판별하는 단계, 상기 관심 타겟의 거리-속도에 해당하는 M개의 수신 신호의 거리-FFT의 처리 결과에 대하여 도플러-FFT 변환을 수행하여 고해상 거리-속도 2D 맵을 생성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고해상 거리-속도 2D 맵에 저장된 상기 관심 타겟의 거리-속도의 신호 값을 제2 임계값과 비교하여, 상기 관심 타겟이 실제 타겟인지 또는 클러터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레이더 탐지 영역에 타겟이 진입하거나 타겟이 움직이는 경우, 일부의 수신 신호를 이용하여 관심 타겟을 우선적으로 검출하고, 검출된 관심 타겟에 대해서만 고해상의 거리-속도의 도플러 스펙트럼 성분을 선택해서 추출함으로써 계산량을 크게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