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나노선 및 금속나노입자의 복합광전극을 포함하는 태양전지 및 이의 제조방법

본 발명은 금속나노선, 금속나노입자를 복합광전극으로 포함하는 태양전지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것으로, 상세하게는 제1전극, 복합광전극, 광활성층, 정공전달층 및 제2전극을 포함하고, 상기 복합광전극은 제1전극 상에 형성된 금속나노선 망상구조층, 상기 금속나노선 망상구조층 상에 형성된 제1금속산화물층, 상기 제1금속산화물층 상에 형성된 금속나노입자층 및 상기 금속나노입자층 상에 형성된 제2금속산화물층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태양전지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금속나노선, 금속나노입자를 복합광전극으로 포함하는 태양전지는 높은 비표면적을 갖는 동시에 여기된 전하들의 재결합을 억제하며, 전하가 보다 쉽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금속나노선과 금속나노입자를 포함하는 복합광전극은 금속나노선으로 인한 전하수집효율을 향상시키고, 금속나노입자로 인한 플라즈몬 효과에 의해 더 많은 광전자를 여기시켜 소자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