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화셔터를 이용한 무선 통신 시스템 및 그것을 이용한 무선 통신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방화셔터를 이용한 무선 통신 시스템 및 그것을 이용한 무선 통신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방화셔터를 이용한 무선 통신 시스템은 화재 감지시 하강 구동하는 슬랫(slat)을 포함하는 방화셔터; 상기 슬랫 하부의 안쪽면과 바깥쪽면에 각각 배치되어 상기 슬랫을 관통하는 제1 케이블에 의해 서로 연결되는 복수의 안테나와, 상기 슬랫 하부의 일면에 배치되고 상기 복수의 안테나와 제2 케이블로 연결되며 상기 복수의 안테나의 신호 처리를 위한 메인보드와 전원 공급을 위한 배터리를 포함하는 라우터 본체를 포함하고, 화재 현장에 있는 소방관 단말기 또는 소방 로봇으로부터 무선으로 신호를 수신하는 통신 모듈; 상기 슬랫 상부의 상기 라우터 본체와 동일한 일면에 배치되며 상기 배터리를 충전시키기 위한 충전기; 및 상기 통신 모듈로부터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소방관 단말기 또는 상기 소방 로봇의 위치를 추정하는 관제서버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방화셔터에 장착되는 무선 통신 장치가 평상시에는 밀폐 포장되고 상시 충전되어 셔터박스 내에 숨겨지므로 외관에 영향을 주지않고 방화셔터의 하강 구동시에만 밀폐 포장이 제거되면서 동작하므로 제품의 외형 변형 및 오동작 등을 방지할 수 있고 높은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