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차량 상태의 외부 알림 유닛 및 이를 이용한 자율주행 차량 상태의 외부 알림 방법

External notification system of autonomous vehicle status and external notification method of autonomous vehicle status using this

본 발명은 자율주행 차량의 자율주행 레벨에 따른 차량의 자율주행 상태를 단계별로 출력하여 차량 주변에 있는 보행자나 차량 운전자에게 알려줌으로써 보다 안전한 운행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원거리에 있는 A/S 센터 또는 차량 제조사에 차량의 자율주행 상태를 전송하여 원활한 대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량의 사고 고장을 줄일 수 있는 자율주행 차량 상태의 외부 알림 유닛에 관한 것이다.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차량의 외부 객체, 주변 환경 및 차량 상태를 센싱하는 센서부와, 상기 차량의 구동을 제어하는 구동 제어부와, 상기 센서부로부터 센싱된 정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구동 제어부에 전달하는 자율주행 전자제어유닛과, 상기 차량의 자율주행 레벨을 기준으로 상기 차량의 자율주행 고장레벨을 진단하는 자율주행 고장알림 전자제어유닛과, 상기 차량의 외부에 배치되며, 상기 차량의 자율주행 고장레벨을 알리는 자율주행 고장레벨 알림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 상태의 외부 알림 유닛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