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도 측정 시스템

Abstract

장시간 운전에 따른 운전자의 허리 피로도를 평가하는 피로도 측정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피로 측정 시스템은, 차량 내 시트에 설치되어 운전자 허리 부위의 광학적 센싱 신호를 계측하는 광학 센서부; 상기 센싱 신호를 분석하여 시간에 따른 상기 허리 부위의 산소화 농도 변화량을 계산하고, 계산된 값을 토대로 허리 부위 피로도의 상대적 지표인 산소화 농도 변화량 곡선을 생성하여 피로도에 대한 시점을 검출하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장시간 운전에 따른 운전자의 피로도를 경고하는 표시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