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널 fNIRS 신호에서 동잡음을 제거하는 방법 및 장치

Method and Device for removing noise from multi-channel fNIRS

본 발명은 다채널 fNIRS 신호에서 동잡음을 제거하는 방법으로서 두피의 복수의 위치에 N 개의 광극을 배치하고, 광극 간에 채널을 형성하는 단계; 수신광극 각각과 이웃한 이웃채널의 상관계수차이값을 계산하고, 상기 상관계수차이값을 기초로 동잡음이 발생한 수신광극을 검출하는 단계;및 상기 검출된 수신광극과 상기 N 개의 광극의 배치구조를 기초로 동잡음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