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물체의 위치추정을 위한 머신 러닝 기반의 센서 배치 장치 및 그 방법

MACHINE LEARNING-BASED SENSOR PLACEMENT APPARATUS AND METHOD FOR POSITION ESTIMATION OF MOVING OBJECTS

이동 물체의 위치추정을 위한 머신 러닝 기반의 센서 배치 장치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센서 배치 방법은 센서들 각각에서 출력하는 센서 신호를 폴라(polar) 좌표계에 따라 모델링하여 상기 센서들 각각의 검출 범위의 반경 오프셋을 가지는 복수의 동심원 및 상기 동심원에 일정 간격으로 방사되는 신호 점을 설정하는 단계; 센서들 각각의 커버리지에 포함된 신호점들 중에서 복수의 센서들의 커버리지에 중복으로 포함된 신호점들의 센서 클래스를 분류하는 단계; 및 하나의 신호점이 복수의 센서 클래스에 포함되는 경우, 센서 클래스들 간의 연관 관계에 따라 초기 센서들의 집합 중에서 최적의 배치에 사용될 센서들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