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인사제도 분석을 통한 의장대 전통무예 일자리 창출

The Creation of Honor guard Traditional Martial Arts Job through Analysis of Military Personnel System

문화 산업화라는 최근 동향에서 전통무예 공연은 문화 융합 영역으로 중요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무예 공연문화에 관련한 일자리는 영세한 상황이다. 따라서, 전통무예 공연 발전을 위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 단기 지원병 중심의 군 의장대 공연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전문가 의견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적으로 군 인사제도 분석으로 부사관이 의장대 전통무예 자원으로 활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장교 보다 오랜 기간 동안 한 부서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전통무예를 가장 최적으로 선보일 수 있는 청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군의장대에 부사관을 활용한 전문 인력 창출을 위해서는 군 인사제도에 대한 충분한 숙지, 정책 추진 취지의 당위성 확보, 공감대 형성, 기존 단기병 전통무예 의장대 공연 문제 확인 등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Author 군인사제도; Author Martial arts; Author Military honor guards; Author jobs; Author Military service; Author 전통무예; Author 군의장대; Author 일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