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상태 판단 장치 및 방법

Abstract

수면 상태 판단 장치는, 사전에 수집된 사용자의 정보 및 일정 시간과 날짜 별로 누적된 생채정보를 포함하는 수면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수면 상태 판단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이터베이스부; 사용자의 신체에 장착된 웨어러블 장치와 통신하고, 사용자의 수면 모드를 확인한 뒤 기 설정된 시간 당 수면 상태에 따라 일정 시간 마다 사용자의 심박수를 웨어러블 장치로부터 수집하는 심박수 수집부; 수집된 심박수를 기 설정된 심박수의 단계에 따라 분류하고, 기 설정된 시간당 수면 상태 별로 심박수의 단계 및 심박수의 단계가 유지되는 시간을 기록하는 심박수 기록부; 및 심박수 기록부에서 기록한 심박수의 단계 및 시간, 데이터베이스부에서 수집한 사용자의 정보를 이용하여 규칙추론 알고리즘을 통해 수면 상태를 결정하는 수면상태 도출부;를 포함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생채정보를 누적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사용자로부터 일정 시간 동안 심박수가 수집되지 않는 경우,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수면 데이터를 추출하여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