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 통신을 이용한 교통 사고 방지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웨이브 통신을 이용한 교통 사고 방지 장치 및 그를 이용한 교통 사고 방지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웨이브 통신을 이용한 교통 사고 방지 장치는 웨이브 통신을 이용하여 주변차량의 GPS 좌표 정보, 이동방향 및 속도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는 통신부, 상기 수신된 주변차량의 GPS 좌표 정보, 이동방향 및 속도에 대한 정보와 주행 중인 해당차량의 주행 속도, 중량, 및 현재 위치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차량과의 속도 차이를 연산하는 연산부, 그리고 사용하고자 하는 통신 채널이 유휴 상태(idle state)인 경우, 주변차량에게 해당차량의 상태 정보를 즉각적으로 전달하고, 사용하고자 하는 통신 채널이 유휴 상태가 아닌 경우, 상기 해당차량과 주변차량의 속도 차이에 따라 선택된 백오프(Back-off) 값만큼 지연된 시점에서 주변차량에게 해당차량의 상태 정보를 전달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교통 사고 방지 장치는 기존 IEEE 802.11p의 채널경쟁 메커니즘을 유지한 채 속도 정보만을 기반으로 사고를 회피할 수 있으며, 주변차량과의 속도 차이를 실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으므로, 해당차량이 주변차량보다 과속 혹은 저속으로 운행시에 자체 알람 메시지를 생성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하므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