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톤 레이더 방식을 이용한 휴먼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및 그 방법

Abstract

투톤 레이더 방식을 이용한 휴먼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휴먼 상태 모니터링 방법은 서로 다른 주파수의 레이더 신호들이 각각 타겟에 반사된 반사 신호들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반사 신호들을 변환하여 상기 반사 신호들 각각에 대응하는 도플러 스펙트럼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도플러 스펙트럼을 기초로 타겟의 움직임 정보를 추출하여 상기 타겟의 움직임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타겟의 움직임이 존재하는 경우, 상기 도플러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도플러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도플러 특징 벡터를 기초로 상기 타겟이 휴먼인지, 또는 이동 객체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